본문 바로가기

Mobile/Android

Android SDK에 있는 proguard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proguard를 이용해 코드를 보호하시려 돌리다 보면 간혹 proguard가 코드를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고  NullPointerException 등의 알수 없는 오류로 인해 더 이상 진행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 해본 봐로는 코드를 분석이 되도록 수정하는 방법과 proguard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있는데, 후자를 추천합니다.

현재 Android SDK r12 버전에 포함된 proguard는 4.4 입니다. 이는 2009년에 릴리즈된 아주 오래된 버전입니다. 최신 버전은 4.6으로 2011년 2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오래되었다고 반드시 안 좋은건 아니지만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 대책이 없습니다.

업그레이드는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ANDROID_SDK_HOME/tools/proguard ($ANDROID_SDK_HOME은 Android SDK 가 설치된 경로입니다.) 을 최신버전으로 갈아치우면 끝입니다. 참 쉽죠? :)

proguard는 http://sourceforge.net/projects/proguard/files/proguard/ 에서 다운받으십시오. 압축을 푸시면 proguard4.6 이란 폴더가 생기는 데요. 이를 tools 밑의 proguard로 덮어 쓰시거나 기존것을 지우고 덮어쓰셔도 됩니다.